<새로운 규칙정하기>



올해 아이들과 새롭게 6살 여울반을 맡게 되었다. 작년에 함께한 아이들도 있고 새로이 들어온 친구들도 있었다. 시내반 친구들과 씨앗반 친구들이 섞이고 새로운 친구까지 있다보니 Y를 잘 아는 아이들도 조금은 낯선지 처음엔 어색해 하였다.

우리 무슨반? 하고 물어보면 아직도 씨앗반이라고 하기도 하고 또는 무슨반인지 몰라 헤매기도 하였다. 그런 아이들과 우린 제일 먼저 공동체를 세 그룹으로 나누고 각 공동체의 이름을 정하기로 하였다. 단, 조건은 TV프로그램이나 장난감 이름은 제외하는 것이였다.

"공동체 이름은 선생님은 정해 주는게 아니라 너희 각 공동체 친구들이랑 의논해서 정하는거다. 뭘하면 좋은지 한번 의논해봐"

하지만 아이들은 그저 내눈만 뚫어져라 쳐다보고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이름을 외쳤다.

"선생님 나 키티~~"
"안해 나는 그거 안해."
"나는 공룡의 왕 할꺼다"
"아니, 선생님 보고 이야기 하지 말고 너희들 각 공동체 친구들끼리 의논해서 이름이 정해지면 이야기하자. 그리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TV에 나오는 제목이랑 장난감 이름은 빼구"

그제서야 자기들끼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더니 한 공동체에서 "우린 공룡"하는 것이었다. 그렇게해서 우리는 공동체이름을 공룡, 나비, 포도로 지었다.


2~3주가 지나고 나서 우리 아이들과 조금 익숙해질 무렵 이젠 여울반만의 규칙을 정하기로 하였다.

"이제 우리 여울반의 규칙을 정해야겠다. 선생님이 하지 말라고 하는 것보다 규칙을 정하고 우리 모두 약속을 지키는거야. 어때?"
"나, 못해요. 그거"
"처음엔 좀 힘들긴하지만 지금처럼 책상에도 올라가고 친구랑 싸우고 그럼 선생님이 계속 속상할꺼 같은데"

처음 6세 여울반을 맡을때 생각한건 아이들이 할 수 있든 없든 가급적이면 모든걸 스스로 하게끔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규칙도 각 공동체에게 종이 한장을 주고 그 공동체만의 규칙을 정해서 모두 함께 지키는 것으로 하였다.

3월달 6살이라고 하지만 아무리 뛰어난 아이들이라도 생각을 정리해서 한 장의 종이에 적어보자고 하는 나의 요구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었다. 이들이 아무것도 못하고 약간의 정적이 흘렀을때,

"음, 위험하게 책상에 안올라가는 것도 있을 수 있을꺼고, 공장장난감 안가져 오는것도 있을 수 있고 뭐 그밖에도 많지."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기요"
"그래, 맞아. 그것도 좋네."
"계단에서 안뛰기요"
"그래, 그것도 적으면 되겠다."

그렇게 해서 각 공동체는 나의 약간의 조언(?)을 받아 규칙을 정했다.
책상에 올라가지 않기, 친구랑 싸우지 않기, 의자에서 뛰어 내리지 않기, 계단.창문에서 뛰지 않기, 공장장난감 안가지고 오기, 친구때리지 않기, 수업시간에 뛰어다니지 않기, 나쁜말 쓰지 않기, 친구놀리지 않기다.

아직까지도 그 규칙들은 안 지켜질때가 더 많다. 하지만 아이들은 약속에 대한 의미는 명확하게 알게 된거 같았다. 오늘 점심먹고 체육선생님이 안계시니 3층 체육실에 놀러 가면 안된다고 했는데 2~3명이 놀러갔다.

내가 아이들을 나무랐더니, 한 아이가 이렇게 말 한다.

"선생님이 오늘은 놀러가면 안된다고 했는데 다음엔 가지마라. 위험하니까" 
"그래,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지"

그래, 약속이 뭔지만 안다면 비록 잘 지켜지지 않을지라도 이정도면 충분하다며 내 얼굴엔 자꾸 미소가 번진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