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를 졸업하면 같은 학교를 졸업한 선후배들이 모이는 동창회와 동문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유치원을 졸업한 선후배들이 모이는 동창회(?!) 들어보셨나요?? 여기 마산YMCA 아기스포츠단을 졸업한 아이들에게는 1년에 한번 함께 모여 서로 부대낄 수 있는 ‘겨울학교’가 있습니다.

작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졸업생 겨울학교가 지난 1월 7일(수) ~ 10일(토)에 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기스포츠단을 졸업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 아이들 23명이 모여 3박4일 동안 운문산에서 신나는 나날을 보내고 왔습니다.

작년에 참가했던 아이들 중에도 어김없이 겨울학교를 다시 찾아주어 반가운 얼굴을 볼 수 있어 더 없이 기뻤습니다. 그 중 한 형제는 올해도 겨울학교에 꼭 참가하기 위해 년 초 세뱃돈부터 용돈을 조금씩 저축해 캠프 비를 모았다고 합니다.

캠프에 대한 부푼 기대를 안고 시작한 첫날, 약속된 시간에 아이들이 하나 둘 YMCA로 모였고 우리는 각자 자기소개를 하고 조별로 모여 앉아 조 이름, 식사와 청소당번, 동아리를 정하였습니다. 조 이름은 불사조, 북극곰, 도움상회, 해일로 정해졌습니다. 

동아리는 노래와 난타, 댄스스포츠, 연극, 뜨개질, 신문사가 있었습니다. 그 중 뜨개질 동아리가 작년에 이어 2회째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해 동아리의 인원을 균등하게 배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동아리의 1,2,3지망 순위를 보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인원을 균등하게 나누어 이후 동아리 활동이 원만하게 이루어 질 수 있었습니다.

YMCA에서 점심을 먹은 뒤 우리는 캠프지인 운문산자연휴양림으로 행했습니다. 그곳에는 추운 날씨 덕분인지 꽁꽁 얼어붙은 계곡으로 인해 우리는 캠프 내내 얼음썰매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곡을 따라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려있어 얼음 깨고 도랑치고 고드름도 따먹고 신발이 물에 빠지고 바지가 젖어도 아랑곳 하지 않고 정말 신나는 놀이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캠프기간동안 ‘신나게 놀기’ 시간은 우리에게 도시에서 흔히 할 수 없었던 놀이들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어주었습니다. 얼음썰매타기와 고드름 따기가 지칠 때쯤이면 비석치기를 하였습니다. 선생님도 모두 다함께 편을 나누어 단계별로 비석치기를 하는데 비석이 땅에 떨어 질까봐 조심하는 모습 지켜보는 일은 정말이지 가슴을 졸이게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지겹지도 않은지 매일같이 모여 비석치기를 하는데 선생님들도 그게 가세하여 어릴 적 추억을 되살려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겨울학교의 또 다른 재미 동아리 활동이 둘째 날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노래와 난타는 아기스포츠단 시절 불렀던 노래는 물론 본인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악기를 동원해 두드리며 노래 부르기를 즐겼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행하였던 CM송을 개사하여 동아리원들의 특징을 살리는 노랫말을 지었고 이는 듣는 이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내게 하였습니다.

댄스스포츠는 먼저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흐르는 음악에 몸을 맡겨 자유로운 몸의 움직임을 표현해 보기도 하고 최신 유행댄스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극동아리는 무대 위에서의 공연을 생각하며 여러 편의 동화를 읽고 주제를 정하고 스스로 대본과 소품을 만들어 연극연습을 하였습니다. 연극동아리 친구들은 마지막 발표 날 평소 연습에서의 모습보다 몇 배는 더 훌륭한 연기를 해내었습니다.

뜨개질 동아리는 캠프 기간 내에 완성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상자뜨기의 방법으로 목도리를 만들었습니다. 상자뜨기는 누구라도 쉽게 뜨개질을 할 수 있고 소요시간이 적어 아이들이 활동하기에 적합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뜨개질을 하다 지겨우면 틈틈이 노래도 불려가며 뜨개질을 했고, 캠프기간 내에 각자의 목도리를 완성할 수 있어 기뻐하였습니다.

신문사는 먼저 신문의 이름을 정하고 매일 1부의 신문발행을 원칙으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신문이름은 ‘운문단일(短日)일보’로 정하였습니다. 동아리원 한명한명을 기자로 칭하고 본인의 이름으로 기사를 썼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힘들어 하는 듯 하였지만 나날이 발전된 모습으로 셋째 날과 마지막 날에는 신문을 완성하기 위하여 신나게 놀기 시간에 놀고 싶은 마음을 꾹 참고 기사를 썼는데 그 모습이 참으로 대견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취재의 경험을 위해 운문사로 야외취재를 다녀왔습니다. 운문사를 찾아온 관광객과 스님을 인터뷰하기도 하고 사진도 찍고 여러 문화재를 취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사로 써 ‘특집, 운문사를 가다’를 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올해 겨울학교에도 둘째 날 저녁 어김없이 ‘야간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야간산행은 7분여 시간동안 차를 타고 이동한 뒤 운문사입구에서부터 걸어서 운문사를 거처 내원암까지 비교적 완만한 산길을 걷는 것이었습니다. 처

음에는 가파르지 않아서 이것이 산행인가 싶어 했던 아이들도 꾀 긴 거리를 걸으면서 10분이 지나고 20분이 지나고 힘들어 하는 기색을 들어냈습니다. 그리고 가로등이 없는 산길에서 20여분정도 후레쉬를 켜지 않고 침묵산행을 하였습니다.

행여 아이들이 말을 하지는 않을까 염려했는데 끝까지 침묵으로 산행을 잘 마치는 것을 보고 대견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잘 했다며 칭찬 해 주었더니 본인들 스스로도 뿌듯해 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학교는 기본적인 캠프일정을 제외한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공동체 회의와 조별토론을 통해 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박 4일 동안 매끼 식사와 설거지를 아이들이 조별로 당번을 정하여 하였으며, 청소 또한 당번을 정하여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이를 지키지 않는 아이가 있으면 조별 규칙에 따라 벌칙을 받았으며 공동체 회의에서 거론되기도 하였습니다. 공동체 회의는 매일 저녁 캠프참가자와 지도자 전원 참석을 원칙으로 명상을 시작으로 열려졌습니다. 회의 첫날은 다소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던 아이들이 둘째 날, 셋째 날 차츰 나아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셋째 날 저녁 회의시간에는 마지막 회의인 만큼 서로를 칭찬하는 시간을 가지자고 제안을 하였습니다. ‘자기 조의 막내를 잘 챙겨준 나이 많은 형을 칭찬하는 아이’, ‘캠프기간 내내 수고해주신 선생님을 칭찬하는 아이’, ‘자기 조를 위해 애쓴 조장을 칭찬하는 아이’, ‘아픈 친구를 위해 약을 챙겨준 이를 칭찬하는 아이’ 등 사소한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서로를 칭찬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왠지 모를 흐뭇함에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이렇게 캠프일정을 마무리하고 YMCA로 돌아온 우리는 발표를 준비하고 3박4일 동안 있었던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보며 또 한 번 웃고, 내년 제3회 겨울학교를 기약하며 아쉬움을 뒤로 한 채 헤어졌습니다. “애들아~ 내년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자!!”


※ 지난 겨울에 있었던, 아기스포츠단 졸업생 겨울학교 이야기 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