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 숲속학교 가요?” 

“선생님 저 옷가지고 왔어요” 


아이들이 숲속학교 가기 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합니다. 처음 숲속학교를 가는 친구들은 잔뜩 기대감에 부풀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작년에 이어 올해 또 가는 친구들은 숲속학교에서 즐겁게 놀 생각에 신이 나 있습니다.


드디어 출발~! 차를 타고 팔용산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걸어 올라가면서 솔방울도 보고 도토리도 줍고 이름 모르는 곤충도 보고 등산객에게 인사도 하였습니다. 우리가 밥 먹고 쉴 수 있는 곳에 도착~! 와~~ 아이들이 정말 신이 나서 가방을 벗자마자 뛰어다닙니다. 교실에서만 생활하다가 숲속에 오니 더 즐거운 것 같았습니다.


숲속에서는 주변의 모든 자연물이 수업에 진행될 수 있고 놀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수원지 쪽으로 올라가서 적당한 장소를 찾아 주변의 돌멩이를 모아 그림을 그려보기로 하였습니다.


종이에 크레파스나 색연필로 그림을 그리다가 숲속학교에서는 돌멩이로 그림을 그리니 아이들이 신기해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꽃도 그려보고 엄마얼굴도 그려보고 자기가 그려보고 싶은 것을 돌멩이에 표현했습니다.




돌멩이로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돌탑을 쌓아보자고 주위에 돌멩이
를 들고 왔습니다. 큰 돌도 가져오고 작은 돌을 이용해서 차근차근 돌탑을 쌓아보았습니다. 점점 높이 올라가는 돌탑! 우리키만큼 쌓아보자고 하더니 그만 와르르 무너지고 다시 차근차근 쌓아보았습니다.
 

나뭇잎을 모아서 머리띠에 붙혀서 인디언 모자를 만들었습니다. 나뭇잎, 솔방울...자연에서 나는 모든 재료로 인디언 모자를 만들어 타잔이 되어보았습니다. 돌멩이, 나뭇잎, 솔방울, 도토리, 나뭇가지, 모래 등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 다 여울반 친구가 된답니다.


점심을 먹은 후 얕은 물에서 물놀이를 하기로 했습니다. 바위에 붙어있는 다슬기, 물고기, 물에 사는 생물을 보았습니다. 빈 통에 다슬기, 물고기를 잡아 친구들에게 자랑도 하고 관찰도 해보았습니다. 집에 갈 때는 아이들이 잡은 다슬기, 물고기 엄마 아빠에게 돌려보내주었습니다.


집에 갈 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아쉬워하는 표정이 역력합니다. 또 내일을 기약하며 주위에 버려진 쓰레기를 모아서 정리를 하고 산을 내려옵니다. 숲속학교에서 무얼 하면서 놀까 궁금하셨던 부모님들 우리 친구들 정말 신나게 놀지요?


자연과 교감하며 신나게 노는 우리 아이들 모습에 저도 힘이 불끈 솟습니다. 검게 그을린 얼굴을 보면서 남은 학기도 파이팅을 외쳐봅니다.~!! <여울반>



나무처럼 자라는 숲속학교
 
책 소개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